일자리와 가까운 주거지는 부동산 시장에서 꾸준히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대규모 산업단지와 업무지구를 배후로 둔 직주근접 아파트는 출퇴근의 편리함과 안정적인 배후 수요를 바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군포시 금정역 인근의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이 직주근접의 장점을 앞세워 주거지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 출처 : 대우건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은 인근 첨단 연구개발(R&D) 클러스터와 당정지구 스마트타운 개발을 중심으로 수도권 내 산업·업무의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군포시 당정동에 위치한 옛 유한양행 부지는 2019년 국토교통부가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노후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 사업지구로 선정한 곳으로,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산업혁신구역 지정과 공간 재구조화를 위한 설계용역을 발주하며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다. 국토부는 해당 부지를 광역산업벨트의 R&D 혁신 허브로 조성하고, 산업, 상업, 문화, 주거 기능을 아우르는 통합적인 공간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지역민들 사이에서는 이 사업을 통해 군포시 일대는 고급 기술 일자리 창출과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당정지구는 약 21만㎡ 규모로 지역 경제와 주민 삶의 질을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개발이 진행 중이다. 경기도 유일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지구로 선정돼 일대 개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곳에는 첨단 융복합 연구개발 집적단지, 첨단지식산업기업, 창업지원센터, 근로자지원주택, 비즈니스호텔, 복합문화공간 등이 들어선다. 당정동 노후공업지역이 첨단산업단지로 바뀌면 주변 공장들도 첨단산업시설로 개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규모 업무지구(시설)이 위치한 지역들의 평균 집값도 높게 형성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서울을 제외한 경기 지역에서 테크노밸리, 대규모 산업시설 등이 자리잡은 도시들은 최근 상승이 두드러진 모습을 하고 있다.
삼성디지털시티 등이 있는 수원시, 판교테크노밸리가 자리하고 있는 성남시, 삼성반도체 등이 있는 화성시 등의 지난 10월 월간 아파트매매가격지수 변동률은 모두 플러스 변동률을 기록했다. 각각 수원시 0.25%, 성남시 0.46%, 화성시 0.37% 등이다. 업무시설이 비교적 적은 동두천시(-0.09%), 김포시(-0.15%) 등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또한 KB부동산에 따르면 판교테크노밸리, 광교테크노밸리 등이 있는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일대 시세는 지역 평균과 비교해 높게 형성되고 있다.
판교테크노밸리는 첨단 산업의 허브로 꼽히는 대규모 산업 클러스터다. 판교테크노밸리와 인접한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의 평균 시세는 11월 기준 17억 2,723만 원으로 성남시 분당구 평균 시세인 13억 4,138만 원을 크게 웃돌고 있다.
광교테크노밸리가 있는 수원이 영통구 이의동 역시 평균 13억 3,558만 원으로 영통구 평균인 7억 2,602만 원을 크게 웃돈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은 풍부한 일자리를 갖춘 배후산단 직주근접성과 더불어 교통망 확충으로 주거지로서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2029년 개통 예정인 인덕원~동탄선 복선전철은 금정역을 중심으로 수도권 남부와 주요 지역을 연결한다. 현재 1호선 노선이 운영 중인 금정역은 향후 GTX-C 노선과의 교차로 환승 편의성이 대폭 개선되며, 금정역에서 삼성역까지 약 15분 만에 도달할 수 있다. 금정역 복합환승센터 사업도 추진 중으로, 환승센터와 상업공간 등이 포함된 복합 단지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상품성, 입지여건까지 두루 갖춘 이 단지는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했다. 부동산114 자료에 따르면 최근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 인근 안양시 동안구의 분양가가 84㎡ 분양가가 3.3㎡당 4,000만 원을 넘어섰다. 반면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은 3.3㎡당 평균 분양가가 약 2,800만 원 선에 책정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은 최고 45층 높이에 모든 동이 30층 이상으로 구성된 초고층 아파트 단지로 각 동 라인 당 엘리베이터를 1대 이상 설계했다. 또한 중소형 위주 구성에도 1.33 대 1의 여유 있는 주차대수를 갖춰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을 줄였다.
수요자들의 자금부담을 덜어줄 각종 혜택도 제공한다. 계약금 5%로 초기 자금 부담이 적다. 이 외에도 향후 입주민 전용 셔틀버스 2대를 제공할 예정으로 더욱 편리한 생활여건도 기대해볼 수 있다.
한편,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은 경기도 군포시 군포 벌터·마벨지구 지구단위구역 내 B-1블럭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최고 45층, 전용 59~95㎡, 총 1,072가구 규모로 대단지로 조성된다. 실수요층이 두터운 중소형 타입을 다수 구성했으며, 95㎡ 타입과 같이 중대형 평형까지 마련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현재 일부 타입은 분양이 마감됐으며, 잔여 세대 역시 마감이 임박한 상황이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 잔여세대 마감임박
관련링크 : https://homefieldbrewing.com